비디오 + 오디오 내보내기
우선 내보낼 트랙만 오디오르 솔로로 S 버튼 누르기
위 이미지처럼 제목 입력하고, 저장 경로 정하고
Add Timecode 를 체크하던가 아니던가 하면되고
익스포트 하면 됨.
끝.
타임코드 영상에 보여주기 / 끄기 (옵션)
타임코드가 있으면 자문 듣거나 위치를 얘기할때 편하다.
플레이어의 시간으로 서로 얘기해도 되지만, 숫자가 딱 보이는데 있어서, 확인하기가 편하다.
Studio Setup 으로 들어가서 Video player -> Show timecode를 체크 하면 된다.
그러면 이렇게 타임디스플레이와는 별도로 영상에 타임코드가 표시 된다.
오디오 만 내보내기
완료되면 폴더가 생기고 그안에 위치하게 된다.
참고사항 긁어 온 것:
Insert Broadcast Wave Chunk : 오디오파일에 작성자나 간단한 설명등을 같이 넣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근데 이걸 쓰면 파일을 인식못할 수 도 있다고 하니 자신이 사용하는 다른 프로그램에서 인식하지 못하면 채크해제하면 됩니다.
Don’t Use Wave Extensible Format (Wave files only) : wav파일에 스피커 구성과 같은 추가적인 메타데이터를 넣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일반 wav파일이 아닌 확장형식의 파일인데 몇몇 프로그램에선 이걸 인식 못할 수 도 있다고 합니다. 그럴때 이런 확장 메타데이터들을 안쓰도록 하는 것입니다.
Insert iXML chunk : 추가적인 프로젝트 기반이나 사운드 메타데이트(예를 들면 신과 테이크에 대한 정보)를 넣어주는 것입니다. 이역시 몇몇 프로그램에서는 인식할 수 없으니 안되면 채크해제하고 쓰세요.
보통 여기 기본 옵션들이긴 하지만, 다들 별로 쓰지않는 기능이니 너무 크게 머리아파하실 필요는 없을듯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Chnnel Batch Export는 큐베이스5의 최고의 기능중 하나죠. 이걸 클릭하면, 채널셀렉션에서 원하는 채널을 한개가 아닌 '여러개'고를 수 있습니다. 즉, 각 트랙을 하나하나 분리해서 믹스다운해주는 것이죠. 믹싱하기 전에 작업할때, 상당히 큰 도움이 됩니다.
'Music > Cubas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상을 불러와 오디오 싱크하기 + 글고~ 알아둘 것 (0) | 2025.06.14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