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을 불러오자 옷을 입혀야 하니까.
아래의 이미지가 굉장히 중요하다.
어떤 툴에서 어떤 오브젝트를 만들건 너무 작게 만들어서 가져오면
스뮬레이션이세 옷이 몸에 붙이기 힘들다.
아래는 꼭 마블러스가 자동으로 크기를 맞춰서 가져오게 해야한다!!!!
안 그럼 개고생!!
눈으로 불러온 캐릭터가 보통은
FBX 로 불러오면
A 포즈 T 포즈 어쩌고 하면서 메시지를 내어놓지만 ( 오토스케일로 안불러오면 생기는 일이다.)
그래도 결국은 아래 같이 잘 불러온다
'미러'로 만들어진것은 하나로 합쳐져서 하나의 오브젝트가 되어 온다.
미러 아닌것들은 원래대로 각자 선택되어, 움직일 수 있다. 헐..
기본적으로 알아두고 가야 할 것들
- 마우스 우클릭으로 화면을 회전하면서 볼수있다.
- 중간 휠로 확대 축소가 된다.
- 왼쪽도, 오른쪽 하얀 그리드 화면도
ALT 키를 누르고, 좌클릭으로 움직이면 손모양이되어 화면을 위아래로 움직일 수 있다.
- 또는 중간휠로도 가능한 경우가 있다.
둘중 하나를 되면 사용하도록..
- 언제든지 오브젝트를 선택하는 화살표 마우스로 돌아오려면 A 를 누르자ㅡ !!
- 옷을 대충 모양만 만들고 수정을 많이 하는데 이때 수정은 Z 이다
- 시뮬레이션 돌아오기는 아니고, 옷을 재배치 하는 것은 CTRL + F
옷감을 투명하게 보이게 해서 겹쳐진 뒷부분을 보려면
선의 길이 보기
재봉선 보기
보이는 기즈모 형태를 변경하려면
우클리하면 메뉴에 나온다
미리 고르는 옷감은 여기에서 고르자
만든 옷의 옷감을 변경하려면 여기서 하자
-옷을 선택한 채로 화면 오른쪽에 맨위에
저 옷감 패브릭의 옷 성질을 변경하려면
FABRIC 을 눌러주고
아래에 프로퍼티에 보면
한복 만들기
웃을 배낄 옷 재단 이미지를 가져오자
배경 편집
그리드 조절
뒤에 그리드가 너무 크면 아래의 메뉴로 줄이거나 늘이거나 한다
선으로 옷의 단면을 그리자
한쪽 그린것을 옆으로 복사하기 위해서 미러복사를 한다
뒷면을 그릴때는 앞의 모양의 점들에 그대로 그리면서 뒷면을 그리지만
목 부분의 점들은 만들어 줘야한다
차후에 바느질을 할때 네모박스에 서로 바느질 하기위한 정확한 길이를 위해서다
그리고 뒷 옷은 위로 올려준다
옷을 배치하자
여기서 주의 할점은 왼팔 앞부분 ( 캐릭터로 봤을때의 왼팔)
은 오른앞 부분보다 약간 뒤에 해야한다.
그래야 시뮬레이션으로 바느질 할시에 왼쪽 앞면이 오른앞면을 덮으니까
최대한 몸에 가까이 붙인다
또한 뒷면을 아래 이미지에서 보면 어두운 색으로 되어있다.
이것은 뒷면 (안쪽면) 이기 때문이다
뒤짚어야 한다
또는
바느질 하기
맨 왼쪽 작은 네모를 클릭하고 아래로 내려서 같은 부분을 클릭하자.
즉, 바느질 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하늘색 긴 점선이 서로 엑스자가 되면 안된다.!!
재봉선을 삭제하기는 (tip)
목 깃 만들기
네모로 하나의 천을 길게 만든다
점을 추가한다
점과 점사이 길이나 세그먼트 길이 조절을 하려면
정확한 수치가 좋긴하지만 짧거나 길어도 재봉은 되지만 옷이 울어버린다
이런식으로 여차저차 만들어서 아래처럼 바지도 만들고 하면 된다.
움직이는 옷을 핀으로 고정하기
현재 시뮬레이션이 가동상태이고,
손잡이 모양이 되어 있는 상태에서
W 키를 누른채로! 왼클릭해서 옷을 잡아당기면 옷이 놓는 위치에 고정된다.
네모로 허리를 묶어 고정시킬 큰 밴드를 만들자
매듭을 만들고 나서는 이 밴드는 지울것이다
역시나 가까이 위치시키고.
밴드를 선택하고 이동하여 허리에 대충 둘어준다
재봉해준다
시뮬레이션 하면
3D 화면에서 안쪽을 불때 잠시 패턴을 숨길수 있다.
고정시켜 두었던 핀 삭제
접기
'3D > Marvelous Design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감 만들기 붙이기 (0) | 2024.02.03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