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Zbrush

Zbrush 기본

ppsd 2023. 12. 9. 1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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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브러쉬

https://www.youtube.com/watch?v=KuVu198P9Ac 기초 !!

ZBrush 기초 기능 _1시간에 배우는 지브러쉬 기본 메뉴및 사용법 강의


https://www.youtube.com/watch?v=kKkLQXZt4Gk&list=PLWasZ8QFy5dSGnbrfIWZYrPCHQ_lPQgKJ&index=2
* 포트폴리오 제작이나 오프수업 관련한 상담은 아래로 주세요.
카카오상담: https://open.kakao.com/o/sVxLi2yb
오프수업안내 블로그: https://blog.naver.com/marvelous78
스터디 카페: https://cafe.naver.com/cgmi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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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화면 크게하기 :
전체화면모드로 만든 다음, Document - New Document 로 새로 Document를 만든다. 
(옆에있는 wsize가 체크되어야 한다.)
- 도큐먼트 크게보기: Document - Dou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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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트박스없애기 - 쉼표
1. 왼쪽 퀵픽에서 오브젝트 고르기------
화면에 놓고 드래그 하면 물체 커짐
콘트롤+N - 화면에 것 다 없어짐.
---초기화 - 메뉴 프리페런스>이닛지브러쉬-화면 다 지워짐
---콘트롤+N 화면 지워짐 (PM3D 해논것은 안지워
기본 브러쉬와 따로 다운로드 받거나 만든 브러쉬 관리법
https://www.youtube.com/watch?v=gNRZBuF2rRU&list=PLuowpvd6Cxlp6F5Cz_Bj_NQwZWdmA9grP&index=4 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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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에디트 버튼을 클릭-----------
알트+우클 = 좌우위아래 --alt 누르고 드래그 - 움직임 (좌우위아래 보이는 면은 그대로)
콘트+우클 = 확대 -- ctrl + 우클릭!!! (또는 alt + 왼클릭누른상태로 알트 때면)
돌리기 --빈화면 좌/우클릭 드래그 - 좌우양옆등 (물체를 돌리기)
물체 정면 보기 --F 키 - 화면에 꽉채우기
물체 보기 반듯하게 --shift 왼드래그 - 정면등 반듯하게

 


오브젝트 대칭시키기(Mirror):
tool 팔레트 하단의 deformation에서 mirror > 

 


시메트리 변경

https://blog.naver.com/kauree/20188706802

 

 

 


시메트리 켜기


 

Extract기능 
- Extract기능 + Brush - Auto masking - BackfaceMask
구에다가 마스킹하고 이걸하면 튀어나옴 - 튀어나옴은 Thick 올리고, Accept 는 유지해준다
이렇게 된것을 솔로로하고 붓을사용하면 뒷편에도 영향이 있는데
오토마스킹에서 백페이스마스킹을 켜준다! (브러쉬마다 켜줘야 한단다!!!)
-또한 콘트롤+쉬프트+좌클릭하고 안쪽 표면을 한번 클릭하면 바깥쪽이 안보인다.
한번더 안쪽을 클릭하면 반전되어 안쪽이 안보인다. (물체를 돌려가면서 봐봐)
다보이게 하려면 콘트롤+쉬프트+좌클릭을 빈화면에 클릭
- CurveTubeSnap브러시 활용법 : 세부 기능 조정은 상단 Stroke - Curve관련 메뉴
- Stroke - Modifiers - Roll Dist
- 폴리그룹 마스킹과 Split

 


브러쉬 크기 바꾸기


 


3. 물체변형하기

 - 메이크 폴리메쉬3디 클릭-----------
좌우대칭 --x버튼-좌우대칭됨 --> (탑메뉴 트렌스폼>대칭활성화)
거친면은 부드럽게 - 우측 지오메트리클릭>디바이드클릭>올리기
전체 선을 보기 --쉬프트+에프 - 선을볼수있다.
양각 반대로 음각 --알트+드래그-음각
조각한 부분을 부드럽게 --쉬프트드래그 -조각부분 부드럽게


단축키
https://www.youtube.com/watch?v=YkJ08nv280E&list=PLuowpvd6Cxlp6F5Cz_Bj_NQwZWdmA9grP&index=5
컨+알+해당아이콘클릭-키입력
저장-Preference>HotKey>Store
지브러쉬 모든셋팅 : 
탑메뉴에 내 메뉴 추가하여 편하게 사용하기 (화면에 메뉴로도 바로 모아 사용하기)
https://www.youtube.com/watch?v=YkJ08nv280E&list=PLuowpvd6Cxlp6F5Cz_Bj_NQwZWdmA9grP&index=5 6:23
디폴트 그라데이션 색으 변경하기 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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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sk = 오른편 메뉴에 Masking 메뉴가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PIVLJqlLzGg&list=PLuowpvd6Cxlp6F5Cz_Bj_NQwZWdmA9grP&index=3
마스크 하기 -- 오브젝트위에서 컨트롤 + 좌클릭상태로 그리면 그부분만 원 상태 유지
마스크 전체해제 -- 콘트롤 + 바탕화면에 좌클릭 드래그
마스크 반전 -- 콘트롤 + 바탕화면 좌클릭
마스크 영역 빼기 -- 콘트롤 +  알트 + 마스킹영역을 지운다
마스크 경계부분 부드럽게 --콘트롤 + 오브젝트 클릭클릭할때마다 부드러워짐
마스크 경계부분 sharp --콘트롤 + 알트 + 오브젝트 클릭할때마다 선명해짐 
마스크 영역 hide -- 콘트롤 + h
콘트롤 + 바탕화면에서 좌클릭해서 오브젝트로 넘어오면 선택 부분만큼 마스킹된다
Masking 메뉴에서 Grow 와 Sharpen 은 바깥쪽과 안쪽으로 번지는 효과
왼편 Stroke 에 콘트롤+좌클릭 하면 라소툴로 사각형아닌 자유롭게 마스킨 선택할수있다.
이때 빼는것도 콘트롤+알트+좌클릭해서 움직이면 마스킹 영역 자유롭게 제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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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쪽 포칼쉬프트 - 브러쉬을 가운데 동그라미를 조정한다
위쪽 Z 인텐신티 - 조각시 튀어나오는 수준을 정한다 디폴트는 25
------------------------------------------------------------브러쉬
MOVE 브러쉬에서 - 알트드래그하면 바로 위로 솟아오른다. (이동)
DamStandard - 또렷하게 날카롭게 홈을 판다 (눈가에 눈주름등)
Inflat - 광대등을 뽈록하게
clayBuildup - 납작하게 당면같이 평평하게 튀어나오게
----------------------------------------------------------- 다이나 메쉬
섭디레벨에서 하위레벨을 삭제하고 > 다이나메쉬를 클릭
https://www.youtube.com/watch?v=s4KywTCQmjw 2:57
!!--다이나메쉬----------지오메트리>다이나메쉬 클릭-선을 재구성해준다. 다니아 메쉬가 켜져있게 된다.
-- 다이나메쉬가 켜진상태에선 콘트롤 +왼클릭으로 바탕화면에 드래그하면 다이나메쉬 다시 발동
-- 다이나메쉬 걸려면 마스크를 해제해야한다. (마스크 부분때문에 다른곳이 다이나메쉬안됨
------------------------------------------------------------- 지 리메셔
우메뉴 > ZRemesher 버튼을 누르면 다이나 메쉬처럼 모든 부분이 다시 재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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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메뉴 > 디포메이션에는 표면의 올라오고 내려가고 하는 등드이 있다. 조절로 할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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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메뉴>도큐멘트>뉴도큐멘트하면 저장묻고, 화면을 새로 내준다. 이때 오른쪽 만든것을 그대로 있다. 
다시 부를수 있다. 
Preference > Initiallizing 기존 만든것이나 설정들도 다 초기화 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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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장 
우측툴에 보면 세이브에즈있다. .ztl 로 저장한다
이걸불러올때는 바로옆 로드툴로 불러오고, 이때 불러온것은 edit 만 누르고 한다. 메이크폴리메쉬하면
똑 같은게 하나더 복사되는거라서 할필요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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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otLight
https://www.youtube.com/watch?v=6f-uv1Bicxs&ab_channel=PARTISAN
texture > import > 이미지선택 > add to sporlight
1. 화면에 나타나면 링 가운데를 움직이면 링만 움직임
2. 커서가 위치한곳에서 오른클릭하면 링이 이동 = 링 가운데 옆을 누르채로 사진도 움직임
3. z를 누르면 링이 사라짐. shift + z 를 누르면 사진도 사라짐
5. 이미지를 아래와 맞게 맞춘후
6. 상단의 스컬핑모드 Zadd 를 끈, 이미지를 입힐수잇는모드 rgb 를 켜고 100으로 놓는다
7. persp (원근)끈다. 칠하면 된다. z를 눌러서 스컬핑을 돌려보며 한다
8. x 선택되어 좌우대칭으로 칠하면 되는것이다.
9. 메터리얼을 skinShade4 로 하면 좀 밝아진다.
--MapCapWhite 도 추천
10. 명암이 많이 제거된 사진으로 하는게 좋다.
구글에서 얼굴사진texture 라고 검색.. 또는 포토샵에서 미리
명암제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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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물체 불러오기
우메뉴> subtool> 듀플리케이트 옆에 Append > 추가
겹치면 옮기기 -- 오른쪽에 subtool 에서 물체 고르고 > 탑메뉴 Edit 옆에 Move 누르면 됨.
고스트 - 우메뉴에 Transp 아래에 행성띠 모양의 Ghost 는 transp 를 우선 켜야하고
켜진 상태에서 코스트를 켜고 끌수있다.. 
기능은 겹쳐진 두개 물체간에에서 고스트 켜있으면 한물체를 온전히 스컬핑할수있다.
꺼져있는 상태라면 두 물체가 겹쳐있는 부분은 스컬핑이 안된다.
솔로메뉴 - 고스트 메뉴 아래에 있는데 하나만 보여주게 하는 경우이지만
Subtool 에서 맨 우측 눈깔을 누르면 어차피 기능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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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것을 0을 기준으로 오른쪽에 복사하기
눈알을 만들때 간단하게 -- 
가운데에 눈알 만들고 > 왼쪽으로 이동 > Subtool 에 아래에 Modify Topology > 
Mirror And Weld 를 누르면 0 기준으로 왼쪽것을 오른쪽으로 복사 해준다

판자만들기에서 복사하고 분리 이동등 (폴리그룹+오토그룹)
https://www.youtube.com/watch?v=aTPTRFajpM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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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깅
알트+R - 원래 만들었던 처음 위치로 이동
몸이랑 뼈 연결할때
몸선택하고 + 쉬프트키 누르고 뼈 선택하고 + 콘트+왼드래그 - 뼈 선택을 해제하고,
콘트+P - 사물택하고 뼈택하고 메뉴가 나오면 Bone 를 클릭하면 뼈랑 몸이랑 합쳐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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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리그룹 나누기

 - 마스크로 지정하여
쉬프트+F 상태를 유지하고 해야한다
https://www.youtube.com/watch?v=wHtNdgWpJd4 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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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Zbrush에서 Blender로 내보내기
https://3d-blog.tistory.com/4
- unit에 관계없이 Blender에서 설정된 m 단위로 받아들여짐. ex) Zbrush에서 unit이 1.5mm였다면 Blender로 불러오면 1.5m가 됨
- Preferences > ImportExport의 Import 메뉴에서 eFlipY, eFlipZ, Import Polygroups를 체크하고 Export 메뉴에서 eFlipY, eFlipZ, eFlipMapVert를 체크
---> 위에꺼는 디폴트로 되있지만 확인해보고.. 아래는 스케일을 1로 정해주자!!
---> 절대 지브러쉬에서 디바이드를 높게 하지말자, (블렌더에서 올려야한다, 안그럼 블렌서 버벅거림)

- Tool > Export에서 Scale을 1로 설정

- 탑메뉴 ZPlugin > Scale master > Export to Unit scale 이용한다.
- obj로 내보내짐

이것을 블렌더에서 
File > Import > obj 불러온다
그러면 네모 상자안에 넣어진다 (기본 나오는 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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