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ift + F 또는
상체 에다가 마우스를 대고
ctrl + shift + 클릭
F 키를 눌러 확대해서 작업을 쉽게할 수 있다.
작업을 쉽게 한다는 의미 :
1. 복잡한 구조의 안쪽을 작업할 때 가리는 것이 없이 그부분만을 작업이 쉽고
2. 가려진 부분은 작업이 되지 않으므로 작업이 용이하다
등등...
다시 다 보이게 하려면
ctrl + shift + 클릭을 빈 공간에 한다
폴리그룹 정하기 (여러 방법이 있다.)
우선 그전에 알아둘 사항이다.
원래 브러쉬 모양은 아래 이미지와 같은 상태이다 늘상
콘트롤 키를 그냥 눌르고 있어보자
그러면 왼쪽의 브러쉬 모양이 바뀐다.
즉 콘트롤을 누르고 마우스질을 한다는 것은 브러쉬가 변경된 상태에서 하는 것이다.
지금 위에 상태로라면
브러쉬가 마스크펜 상태이고 + 스트로크가 프리핸드 라는 것이다
콘트롤에 + 쉬프트 까지 눌르고 있어보면
아래와 같이 또 다르다.
이렇게 브러쉬를 순간 바꾸어 사용할 수 있다.
1. MASK 로 폴리그룹 정하기
https://www.youtube.com/watch?v=wHtNdgWpJd4
7:30 부터 볼 수 있다.
콘트롤 + 클릭 드래그 (빈화면을 부터 클릭하여 몸쪽으로 드래그)
이 상태에서 콘트롤 + 클릭을 빈 공간에 하면 선택한 것이 반전이 된다. (누르면 다시 반전, 반전)
이것을 (선택한 것을 ) 해제 하려면 (모두 선택이 안되어진 원래 상태)
콘트롤 + 빈공간에 드래그 (클릭이 아니라 조금이라도 움직여서 드래그)
그러면 MASK 가 해제되어 원래대로 모두 선택이 안되어 진 상태이다
여튼 폴리 그룹을 정하기 위해서
콘트롤 + 빈공간부터 클릭드래그 하여 몸쪽으로 원하는 부분까지 선택을 한 후
오른쪽 Tool 여러가지 메뉴중
Polygroups
Group Masked 버튼을 클릭할 수록 계속 색깔이 바뀐다.
원하는 색깔에서 멈추면 된다.(첫 번에 맘에 드는 색이면 첫발로 끝)
이렇게 그룹이 마스크 되어 분류되 진다.
현재까지 그룹 마스크가 되었지만 아직 마스크가 선택되어 있는 상태 이므로
빈공간에 콘트롤 + 믈릭 드래그 하여준다
shift + F 를 번갈아 누르면서 그룹 상태를 확인해 보자
지브러쉬의 참 거지같은 인터페이스 부분......
작업때의 활용에 대해서 알아보자
아래같이 원상태에서 발의 작업을 용이하게 할 때는
발에다가 마우스를 가져다 대고
ctrl + shift + 클릭
하면 발만 놔두고 나머지는 숨겨진다.
이 상태에서 예로 F 키를 눌러 화면에 꽉차게 한 뒤 편핟게 작업이 가능하다.
여기서
반전 (발을 제외 몸전체를 보여지게) 하려면
- 빈공간을 콘트롤 + 쉬프트 + 클릭 조금 이라도 드래그
다시 다 보이게 하려면
cterl + shift + 빈공간 클릭
하면 다 보여지게 된다.
여튼
다시 큰트롤 + 쉬프트 + 발을 클릭 해보면
이상태에서 다시 콘트롤+쉬프트+다리 클릭 해보면
상체도 계속 해보면
참 거지 같다..만든 놈 싸이코
다시 다 보이게 하려면
cterl + shift + 빈공간 클릭
하면 다 보여지게 된다.
연습해 보려면 아래의 것을 조작햇거 연습해 보면 되고
- CTRL + SHIFT + 물체를 클릭
- 다시 그 물체를 클릭하여 반전등을 확인
- CTRL + SHIFT + 빈공간 클릭
- CTRL + SHIFT + 빈공간을 조금이라도 클릭 드래그
정리--------------------------
1. 그 물체만 보여지게 하려면
콘트롤 + 쉬프트 + 물체클릭
2. 반전 (발을 제외 몸전체를 보여지게) 하려면
- 빈공간을 콘트롤 + 쉬프트 + 클릭 조금 이라도 드래그
2-1. 반전 상태에서 계속 안 보여 졌으면 하는 물체를
콘트롤 + 쉬프트 + 물체 클리가 할때 마다
물체는 하나씩 안보여지게 된다
3. 다시 다 보이게 하려면
cterl + shift + 빈공간 클릭
하면 다 보여지게 된다.
나뉘어진 MASK 를 해제
다리와 발을 합쳐 보는 예제 :
참고로 매번 선택마다
콘트롤 + 쉬프트 + 클릭
으로 이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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