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론 : RCC Export >> 머리 와 바디를 분리해서 GOZ 보내고
- 이것을 ztl 로 저장 (바디만 저장) - 이것은 한번 해놓으면 되는 거임
- RCC 에서 새로운 캐릭터를 열어 (바디를 바꿀) - 만들려고 하는 목적인 객체
- 지브러쉬에 역시 머리와 몸을 분리로 GOZ 하고 보내서
- 섭툴에서 몸을 삭제함 Delete
- ztl 로 항시 저장해 뒀던 공통바디를 Load 로 불어오면 Tool 박스에 나온다
- 이것을 섭툴에서 몸을 삭제했던 페이지에서 Append 버튼으로, 툴박스의 공통몸을 추가함
- 이때 가져오면 머리와 몸이 딱 맞지 않은채로 유격이 눈에 확 보일정도로 큼
- 이것을 옮겨서 궅이 맞게 붙이지 않아도 되고,
- 또한 혀, 머리, 몸 순으로 나눠어진 것을 T(편집) 이나 폴리매쉬3D 버튼을 눌러줄 필요도 없음
- 그냥 불러온 공통바디만 추가 Appen 한것을 바로 All 이나 Goz 로 보내버리면
- RCC 에서 그냥 업데이트가 되는 이름 별로 알려줌 하면 잘됨
- 성공했음 !!!
이 방법으로 하면됨
아래는 설명들은....
잘 안될때의 결과를 기록한 것으로 Goz 전에 RCC3 에서의 Export 부분만 참고하면 된다.
1. 아무것도 나누지 않고 할 경우
먼저
공통 바디가 될 RCC 캐릭터를 꺼내놓고
Goz 버튼 클릭하고
원래 T 포즈의 모습이더라도 Export 시에 A-Pose 로 되어 있을텐데 이것을 T-pose 로 변경하지 말자
위에 이미지는 예전 안될때의 이미지 이다.
다시
지브러쉬 열어서 일단 ztl 로 저장 해놓고,
이름을 잘 봐둬라
다시
RCC 에 다른 캐릭터를 열어놓고
T-pose 로 변경하고
다시
지블에서 Goz 하면
원래 T 포즈의 모습이더라도 Export 시에 A-Pose 로 되어 있을텐데 이것을 T-pose 로 변경하지 말자
위에 이미지는 예전 안될때의 이미지 이다.
이 경우는 제대로 대체 되었다.
그러나
눈이 잘 못되고 : 이거 눈알을 바로 잡으면 되지만
얼굴도 같이 바뀌었다. 몸만 변경되지 않았다. (실패)
2. RCC 에서 머리를 Split 하여 Goz 할 경우
다시금
공통바디를 RCC 에서 열고 Goz
지브러쉬에서 열어보면
잠깐 여기서 아래 이미지는 이전 머리와 몸이 붙어 있을 경우에 subtool 의 이름 비교 참고용
이제
지브러쉬에서 Goz 를 눌러 RCC 로 보낸다
잠깐 비교 해보기 : 아래이미지는 바로 전 작업(머리와 바디가 나뉘지 않은) 지브러쉬에서 RCC 로... Goz
타겟이 비어 있고 딤 상태라서 선택을 할 수도 없다.
오리지날 바디를 눈 감겨서 보이지 않게 해보면
몸은 잘려진 채로 잘 가져왔으나 텍스처가 없다
이것도 실패 !!!!
3. 2번의 머리와 몸을 지브러쉬에서 합치고 ( 섭툴에서 Merge down )
이름을 Body 로 RCC 의 것과 맞춰서 Goz 해서
업데이트시에 이름이 맞춰저서 Target 부분에 딤이 아닌 상태로 잘 보여도....
처음의 아무 스플릿 없이 한것보다 비교 안될 정도로 깨진다 (역시 실패)
이런 방법이 아니라 유투브에 있는 방법이 있다.
그건 나중에 여기에 붙이도
--- 링크 안붙여도 될듯...이제 Goz 의 생리를 알았음....흥
차후에 헤드샷 선호하는 방법을 말한다면...
1. 공통바디를 RCC 에 등록해 놓는다.
- 그리고 헤드샷을 한다.
- 물론 이때에 유저가 등록한 것에 헤드샷이 되어 얼굴만 바뀔지 아니면, 원래 무조건 디폴트 캐릭터에만 헤드샷이 될지..
- 후자 경우라면 이 방법은 접어야 한다
- 왜냐면 기존에 공통바디를 불러다 놓고 헤드샷 해봤는데, RCC 기본 캐릭터를 다시 불러와 거기에 해드샷 하더라 (3기준)
----이건 아닌거 같더라. 이렇게 하는 거 유툽서 본적 없다
--- 하지만 왠지 디폴트를 찾아서 그것을 변경해 버리면 될 것 같은데..ㅎㅎ
'3D > RCC' 카테고리의 다른 글
RCC Split >> Zbrush FBX >> Blender GOB (그외 여러결과) (0) | 2023.12.27 |
---|---|
RCC3 OBJ >> AccuRIG 간단리깅 (잘됨) (0) | 2023.12.11 |
RCC3 Goz >> Zbrush 옵션에 따른 상태기록 (0) | 2023.12.10 |
RCC3 Goz >> Zbrush - Eyelash Delete (잘안됨) (0) | 2023.12.08 |
RCC3 FBX >> Blender (0) | 2023.12.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