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론부터 하자면 :
1. RCC 에서 분할하지 않으면
- 몸만 가져온다. 한개 분할은 안되고 모두 분할해야한다. - 이는 눈알까지 않가져 오니 분할은 필수이다.
2. 지브러쉬에서 export 는 FBX 로 해야한다
- 맨 아래 처럼 obj 로 화면 머리만 가져온다
3. 지브러쉬에서 divide 를 올려서 블렌더로 가져오면 하이폴리 할수 있다.
- 그러나,
몸을 RCC 에서 분할하여 지브러쉬에서 divide 할 경우,, 유격이 생기는데 유격이 아니라 잘린부분이 유실되고 벌어진다
- 그러니 무조건 Goz 후에 지브러쉬에서는 그냥 export FBX 로 내보낸다!!
4. 블렌더에서 import 하여 몸을 union 하여 합친다. GOB 하여 지브러쉬에서 divide 나 수정을 한다.
- 그래야 몸이 유격이 안벌어진다.
추천 방법은 :
즉 블렌더에서 하이폴리로 할것이고, 헤어, 눈, 눈썹, 혀, 이, 옷 은 분리해서 작업할것이라면..
1. RCC 에서 Goz 때의 옵션은
그리고 블렌더에서 import
이것을 GOB 하기전 반드시 몸 4등분 된것을 몸만 union 해야한다.
지브러쉬를 켜고, 손대지 않고 가만히 둔다
블렌더로 다시 와서
블렌더로 다시와서
지브러쉬로 다시 와서
블렌더로 다시와서
그외에 스컬핑도 하여, 수정하면 되는것
끝
아래부터는 예시이다
No Split
이것을 FBX 로 저장하고 블렌더에서 불러오면 결과는
저~ 아래 이부분을 결과 참고하라
No Split FBX :
All Split
이것을 FBX로 export
블렌더에서 import
T (Edit) 를 누르지 않고, divide 를 누르면 수가 올라가지만 눈에 변화는 안보인다.
그러나 export 로 FBX 내보내는 순간에 유격이 생기고 하이폴리가 된다.
아래는 다리만 divide를 4로 하고 export 로 FBX 해보고 블렌더에서 불러와봤다.
지브러쉬에서 Divide 3을 하고, Del Lower 를 각각 모든 부품마다 실행하게 되면
결과는 저 아래와 같다
All Split FBX :
그러나!!! 하이폴리가 먹히긴 했다.
아래보면 확대해도 각져 있지는 않다.
결과모음
No Split FBX :
몸만 가져오고, 눈도 없다. 옷같은것은 없다..
텍스쳐는 살색으로 가져오고,
No Split OBJ :
몸만 가져오고 눈도없다. 텍스쳐는 없어서 블렌더 기본 핑크가 대체한다
All Split FBX :
옷까지 모두 가져오지만 몸이 유격이 있는채로 가져온다.
- 근데 이 유격이 붙인다고 되는게 아니고, divide 하면서 부드러워 졋지만 잘린부분이 줄어든거 같다!!!
몸은 스플릿은 지브러쉬로 보낼때 해도 되지만.. 지브러쉬에서 잘린채로 divide 하는 것은 아닌거 같다.
All Split OBJ :
머리만 가져온다. 텍스쳐 없다. 크게 가져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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