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Blender

Blender Toon Shader Rami 6 - UV unwrap (텍스쳐 생성, 그리기)

ppsd 2023. 11. 30. 0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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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새로운 이미지를 생성

네모 친 부분들 변경
바탕이 흰 색인 텍스쳐가 생성이 된다
UV Grid 선택하면
유브이 격자로 보이게 되고
컬러격자로 하면
컬러 격자로 보이게 된다

 

이는 UV unwrap 작업을 할때 면적이 균일하게 되는지 확인하기 위한 것이라고 한다 (참고)

 

 


2. 위의 작업한 텍스쳐를 Shading 에서 연결해 주기

쉐이딩 모드로 가서
아래 아웃라인이 아닌, 바디 전체 쉐이딩을 선택하면

 

 

Blender Toon Shader 03 - Skin (...) - 매터리얼 복제적용삭제보호

 

https://ppsd.tistory.com/18

까지 작업해 놨던 쉐이딩노드들이 보인다..

이전에 작업했던던것이 보인다. 그룹내로 들어가기 위해 네모 부분 클릭
기존 작업한 상태

 

 

3. 스크린 곱하기를 추가 연결 해준다

 

body line 기존에 UV 만들었던것을 선택하면

 

바로 안나오고 조금 기다리면 이렇게 적용되어 나온다

 

UV Shading 모드로 가서도
뷰 포트 선택하면
선택하고
이 화면의 아무곳이나 클릭하면
이렇게 변경된채 보이게 된다.

 

UV Grid 나 Color Grid 중 원하는 것을 선택하고서 마우스 클릭이 있어야 그것이 적용 되어 보인다.

그래서..

 

그 후에 툴 들로 이리저리 크기 변경하고 움직여 보면
이곳에도 적용 되는게 실시간으로 보인다.

 

 


4. 언랩의 이미지위에 그림 작업하기 (그리기)

언랩 이미지 작업이 다 되면

선택하여 흰 화면으로 와서 흰 화면으로 이미지를 돌려놓고
레이 아웃이나 오브젝트 위에 그릴 수 있는 모드로 온다.

 

필자의 화면 구성(참고)
위 메뉴에서 텍스쳐 페인터 모드로 선택
또는 CTRL + TAB 를 눌러서 선택해도 된다(+참고)
(참고)
(+참고) 그리는 색은 검정색으로 해볼까 하니 검정색으로 한다
그릴 브러쉬를 선택한다 (브러쉬 다운받아 좀 늘리자...;;;)
펜 굵기는 원하는 대로..

 

그려보자

 

위에 보다시피 펜에 압력에 따른 검은색 그림을 그릴수 있고,

빨간 부위 길쭉하게 동그란 선택 보면은 

body 에만 그려지기 때문에 눈이나 눈썹은 자동 제외되고 그려진다.

이것은

여러 객체들 중에 body 만 선택해서 그렸기 때문이다.

 

그리고 싶은곳을 여러곳 선택해서 그리면 될것 같지만???

 

 

탭으로 오브젝트 모드로 가서 헤어를 선택 후에 다시 탭으로 텍스쳐 페인터로 와서 그릴 수 있네...

RCC3 에서의 객체는 좀 버그가 있나.. 아니면 UV 작업을 내가 잘 못한건가....일단 RCC3 와의 호환문제로 우선 생각하자...쩝;;

 


5. 텍스쳐 노드를 그룹 밖으로 꺼내어 관리하고 사용하기

기존 노드 그룹에 들어가서 위작업 실행

 

 

그룹 밖으로 나가서 복사한 body line 를 붙여넣기 하고

기존의 body line tex 가 생긴것이 보이는데, 여기에 연결하자

 

그러면....

그러면 그룹에 들어가지 않고, 저곳에서 수정 작업을 할 수 있다

 

두번째 네모칸에 여러개의 이미지들 생성 해놓고,

한 이미지 마다 각각 여성의 생얼굴, 화장한얼굴, 또는 진흙이 발린 모습등의 이미지를 그린 후

요기 부분만 선택 한번으로 이미지들을 변경 적용이 가능하다.

(미리 그려놓은 이미지들을 선택하는 것이다)

 

 

 

6. 언랩의 이미지 저장하기

언랩 이미지 작업이 다 되면, 따로 저장을 해주어야 한다 !!

* 별표가 있는것은 이미지가 변경되었다는 알림
저장하거나 수정한 이미지가 모두 저장되게 하거나 !!
또는 여기서 저장

 

저장을 선택하면 블렌더 파일 보기 창이 뜬다. 작업물이 있는곳에 저장하는것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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