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Blender

Blender Toon Shader Rami 5 - UV unwrap (펼치기)

ppsd 2023. 11. 30. 0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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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V MAP 이 있는지 확인하자

여기 있으면 있는것이다

 

 

 

 

 

1. UV unwrap 를 하려면 에디트 모드에서 해야한다

 

2. 탑 메뉴에서 유브이 에이팅 메뉴를 누르면

 

 

 

 

3. 아래 창이 보이고 피부를 벗겨서 펼쳐놓은 거다 ;;;

 

4. 아래 부분을 클릭하면 펼쳐놓은 스킨이 전체 선택된다.

페이스(면) 선택 : 여러개를 선택시 쉬프트+클릭, 선택을 줄울때 콘트롤+클릭 이라고 설명나옴

 

이상태에서

A 를 한번 누르면 '모두선택',

A를 빠르게 두번 누르면 '모두 선택 해제' (또는 다른곳을 좌클릭) 가 번갈아 된다.

 

 

 

5. 우클릭 하여 Unwrap (펼치기) 선택하면

이렇게 한장에 다 정리되어 들어온다. 이때 머리부분은 -90 누워지는데 바르게 세우자 (가령 얼굴의 디테일 작업을 하려면)
쉬프트 + 드래그 선택하여 옆에 에디트 모드에 보면 저 큰게 눈썹이네;;; 자리 차지한것을 좀 줄일 필요가 있어 보인다.

 

클릭하면 이렇게..
콘트롤 + 클릭하면 이렇게..서로 이어져서 선택이 되고
쉬프트 + 클릭하면 개별적으로 선택..
알트 + 클릭하면 가로로 선택...
알트 + 쉬프트 + 클릭시..

 

 

6. 얼굴 회전하기 (바로놓기) : R 키를 누른다

마우스로 얼굴 아무부분이나 한번 클릭한 후 L 키를 누르면
연결된 모든 면 선택되어 한번에 얼굴을 다 선택할 수 있다.

 

이 상태에는 마우스 움직여서 회전이 된다. 그러나 마우스 클릭하지 말고 돌리수 있는 상태에서 숫자키로 9,0 (각도) ㅎ을 누르면 바로선다. 반대로는 - 눌러본다
G 키를 눌러 마우스 커서가 이동 모양이 되면 원하는 자리로 이동한다

 

S 키 눌럭서 크기도 원하는 대로..

 

 

7. 아래의 이미지에 참고용으로 선택한 뒤에 머리 부분은

보통은 머리카락이 텍스쳐를 채우니 큰 공간이 필요없다. 크기를 줄이고...

눈 같은 경우는 디테일이 필요하니 공간을 좀 키울 필요가 있다.

(폴리곤 크기가 작은 경우는 작업을 했을 때 깨지기도 하므로..)

구간을 설명할 뿐 선택하라는 것은 아니다.. (보기용)
늘이기를 최소화 라는 메뉴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평균적인 크기로 실시간 막 줄여 나가는게 눈으로 확인된다. 됬다. 싶을때 클릭
더하여 고르고 더 분포를 하고 펴주려면 메뉴를 선택하여, 얼굴쪽을 펴주면 된다

보통은 이렇게 작업함...더하여

오른쪽의 Tool > 반경이나, 강도를 설정해서 작업 해도되고, 경계를 잠금을 체크하고서 경계는 움직이지 못하게 하는 것도 된다. (보통은 안 움직이게 하고 하는게 좋다)

 

부위를 선택하고 광범위하게 선택한 주위의 크기를 조절하기

면이 었던것을 점 으로 변경하고
알트 + 클릭 하여 눈 주위의 것이 다 선택되게 한다. 이때 S 키로 늘여줄 수 있는데 선택한 부분만 늘려 줄여 된다

 

여기서 비례편집모드 (단축키 O) 를 눌러서 활성화 해준 후 S 키(크기조절) 누르고, 마우스 휠이나, 페이지 업다운 키로 광범위하게 조절가능

 

또한...

잡기 메뉴로 당겨서 작업도 함.

 

위 의 작업들 모두 막 당기거나 늘리거나 작업해도 오브젝트의 변화는 없다. (참고)

 

응 얼굴은 그대로야. 텍스처를 입힐 부분을 늘리고 줄이고 하는 작업이라 오브젝트 모양은 변하지 않는다 (참고)

 

 

8. 아일랜드를 포장

아일랜드롤 포장 메뉴를 클릭하면
OK
사용자가 작업한 얼굴이 유지된채로 다시 한장에 배치가 된다. 얼굴은 다시 R (회전) 키로 90도 돌려 놓으면 되는거고..

 

주의!! 얼굴 다시 90 도 돌릴때

페이스선택으로 변경하고, 비례편집모드도 꺼두자. 안드러면 주위의 것이 꼬리를 물고 늘어지면 같이 회전된다 !!!

 

 

 

필자는 대충 이렇게 했다.. (더꽉채욱도 빈칸없이 보통 작업들을 한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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