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ppsd.tistory.com/17 을 설명을 이어서 한다.
위 같은 설정과정은 할 것이 너무 많다..
하여 다른 오브젝트를 또 같은 공간에 만들어서 툰쉐이딩기법을 복제하여 적용하고 싶을 때는..
매터리얼 복제
1. 우선 구체로 설명먼저.. 구체를 하나 만든다.
2. 우클릭하여 메뉴를 선택하면 표면이 부드러워진다.
3. 구체가 선택된 상태에서, 오른족 속성프래임 쪽에 > Material 에서
위 여성에 적용 되어진 툰쉐이딩설정 Female001 을 선택해준다.
그러나, 구체 또는 여성의 툰쉐이딩설정을 수정하려고 하면, 여성과 구체 모두 같이 변경된다.
서로 연결이 되어 있는 상태임
매터리얼 분리
4. 하여 아래의 버튼을 클릭하여 분리한다. (분리하고자 하는 객체를 선택되어진 상태로, 지금은 구체를 말함)
'2' 의 숫자 의미는 이 Female001 스킨을 사용중인 곳이 2곳이다라는 의미이다.
이 숫자버튼을 누르면 해제되어 홀로 사용된다.
이렇게 같은 스킨을 사용하게 되면
위 4번의 과정을 거쳐서, 하나의 객체에 하나의 스킨을 사용하게 관리해주는게 중요하다
아직 남았다. 여기까진 스킨을 분리 해준거고...
쉐이더 에디트의 그룹 노드도 분리를 해줘야 한다.
매터리얼 노드도 분리 해야한다 !
5. 쉐이드 노드 그룹 분리하기
여자객체나 구체객체나 아래의 그룹노드는 같으니 한장만 보여준다.
여기서 숫자 '5' 는 역시 필자는 연습하느라 히스토리가 있다보니 '5' 이다.
원래 대로라면 '2' 개정도가 맞는 것...
--- 또는, 여성은 놔두고 새로만든 구체만 숫자버튼을 눌러 홀로 분리해도 된다..
여기까지, 기존의 스킨을 다른 객체에 같이 적용할 시에는 그 객체가 홀로 스킨을 가지게끔
분리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하는 것. 그리고 관리가 쉬워진다.
매터리얼 삭제하기
위의 작업 등으로 여러작업을 하다보면 매터리얼 스킨을 만들었다가 안쓰고, 놔두는 경우도 많다.
이런 쓰지않는 미아가된 매터리얼 스킨들을 정리하여야한다. (안해도 되는데 해야지 관리가 되여~~)
6. 사용하지 않는 매터리얼을 정리하기전 구분하기
7. 삭제하기
이후에 이 프로그램을 다시 시작하면 이것은 사라진다. 하지만 현재는 보인다.
매터리얼 완전히 삭제하기
8. 이것을 바로 삭제 할려면 (당장 지우고 정리하고 싶다)
매터리얼 보호 보존하기 (삭제금지)
삭제 안되게 보호하려면
'3D > Blend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Blender Toon Shader Rami 5 - UV unwrap (펼치기) (0) | 2023.11.30 |
---|---|
Blender Toon Shader Rami 4 - Outline Helper (OBJ) 자동외곽 (0) | 2023.11.28 |
Blender Toon Shader Rami 2 - Skin (used OBJ) + 입체감 (0) | 2023.11.28 |
Blender Toon Shader Rami 1 - Skin (used OBJ) (0) | 2023.11.28 |
Blender Toon Shader 3 - Skin + Outline (used FBX) (0) | 2023.11.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