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Blender

Blender 기본

ppsd 2023. 12. 9. 1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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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ld블렌더에서 라인렌더링 (영어사이트도 많다)을 찾아보기 : 카툰 렌더링에 가깝게 할수있다.
카툰렌더링 설정을 일일히 해주다 보니까 (스크립트) 그냥 그리는거보다 시간이 많이 걸린다.
Grease Pencil
블렌더 네이버카페도 가보자
클립스튜디오 + 라인렌더링
블렌더==============================================
https://www.youtube.com/watch?v=7FPaJpwzdjU

 

 

 

 

물체를 가운데 두고 여러 방향에서 보기 : 마우스 휠을 누르고 마우스 움직이기
정확한 면방향으로 보려면  알트 + 휠
줌인 줌아웃 : 마우스 휠키 또는 콘트롤+휠키누르고
물체를 방향 움직이지 않고 이동식 보기 : 쉬프트 + 휠 누르고 마우스 움직이기
물체를 맘대로 이동하고 싶으면 : g 를 눌르고 이동
z는 위에서 본것 : 7
x는 정면 : 1
y는 측면에서 본것 : 3 --- alt + 휠로도 정확히 보기 가능
숫자 키패드에서 1,3,7은 xyz
우편 클러그인 메뉴 단축키 N
3D 커서 (생성되는 위치 옮기기) 쉬프트 + 우클릭
원래위치는 쉬프트+S 커서 투 월드 오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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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 G 스케일 S 회전 R !!!! --- 원래 모양 되돌리기는 alt + 각 버튼
x축으로 이동 : G를 누르고 + X 를 누르면 그쪽으로만 움직인다 (회전도같다)
y축은 위와 동일 y 누르고
오른쪽 위에 방향 xyz 중 x 는 정면을 말한다
회전은 R 색깔대로 누르면 됨.
R + X / R + Y / R + 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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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케일은 S
S + x / S + y / S + z
물체 지우기는 왼버튼 + dele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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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제하려면 쉬프트 + 디 (조명이나 물체를 누르고=빛도 2개 이상으로 할수있다.)

복제시 원형으로 복사

 

https://samura.tistory.com/3153?category=1078264

 

오른족 키패드 0 은 카메라모드가 된다.
render > Render Image 하면 한장의 이미지가 된다.
빛의 새기나 색도 바꿀수있다.
>> 탭중에 전구모양 녹색을 누르면, 색까 전구의 와트수를 조정할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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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깔변경은 쉐이딩
화면 오른쪽아래 메터리얼 프로퍼티 또는 탑메뉴에 쉐이딩메뉴 를 클릭하면
화면이 바뀌고 새로운 창이 뜬다.
아래화면에서 NEW를 눌러주면 물체의 프로퍼티 화면이 나온다.
그중에 Base Color 을 눌르면 물체의 색깔을 바꿀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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랜더링은 

F12 > 저장시에 최고 고화질은 PNG
화면 물체그림 나오는 창의 맨오른쪽 위에 브리뷰어옆에 랜더드뷰 누르면
빛에 의한 그림자 효과도 나오고
빛을 움직이면 그림자도 달라진다.
와이어프래임 /  솔리드뷰 / 매터리얼 프리뷰/ 랜더드 뷰
작업은 와이어프래임이나 솔리브듀에서 작업하고
색깔은 매터리얼 프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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젤 오른쪽  scene 탭에서 렌더엔진을 evee (컴퓨터성능이 부족할시에)
(최고좋은 성능은 Cycles 모드이다 = 현실적)
이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서
screen Space Reflections 을 체크하고
Ambient Occlusion 을 체크하고 그 안의  Distance 를 높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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랜더링을 통해서 파일로 만들때
num 0은 카메라뷰를 볼수있다. (휠키를 눌러서 화면보기를 이동해본다)
탑메뉴에 랜더메뉴나 F12를 눌러주면 랜더된다.
--------------------------------8가지 팁
화면 전체보기 --분할된 화면에서 보고자하는 곳에 마우스를 놓고 콘트롤 +스페이스
메뉴나 수치값이나 탭들을 변경하기 --콘트롤+마우스 휠 하면 탭이 변경된다.
열려있거나 닫힌 메뉴들을 --메뉴바의 중간에 왼클릭한채고 위아래 하면 빠르게 닫고 열림
복사 & 붙이기 --해당사항에 마우스만 위치한채로 콘트롤C/V 하면 되고, 색깔을 물체에도 된다
이름 바꾸기 - 씬콜렉션에서 더블클릭해도 되지만! 물체를 좌클릭후 F2 누르면 됨
즐겨찾기 Q -- 메뉴이름에 오른클릭하면 Add to Favorite 있음. 그후 Q 만 누르면 
그것들이 메뉴로 보임, 메뉴 삭제도 같게 하면 됨.
검색기능은  F3
복제 후 좌우반전 =>
(먼저 Ctrl + A 누르고 apply rotation),  
Shift + D , 스케일 S 누른 후 x,  -1 입력 후 좌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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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 to 지브러쉬
1. Blender에서 Zbrush로 내보내기
- 내보낼 메쉬만 선택하여 File > Export > Wavefront(.obj) 로 내보낸다.
- Zbrush에서 불러올 때는 Tool > (가장 상위 메뉴) Import로 obj로 불러오면 됨

 

 

 

 


에디트 모드

루프 컷 : CTRL + R

 


스컬핑

브러쉬 확대  F

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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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에서 믹사모 사용하기
https://www.youtube.com/watch?v=BQIie7O9C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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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자식 (그룹묶기) - 부모/자식 관계 설정하기
https://koreanbeef.tistory.com/16
자식으로 설정할 오브젝트를 모두 선택하고 마지막에 부모로 설정할 오브젝트를 선택합니다.
그다음 CTRL + P -> 'Set Parent To Object' 를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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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이 빛나게 해서 전등으로 만들기
https://www.youtube.com/watch?v=VdFt_qMfEH8 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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툰 쉐이딩
https://www.youtube.com/watch?v=YOH7aCReMbk
https://www.youtube.com/watch?v=MyQ2FeqCkF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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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곽선 만들기
https://www.youtube.com/watch?v=7GryIlhgXLk
https://www.youtube.com/watch?v=usyO658Ag_M
https://www.youtube.com/watch?v=NHbatoI5XbA 애드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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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한 정상 제품으로 형태수정 모델링
https://www.youtube.com/watch?v=cpG-phh1lHo&t=1816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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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카락 움직임 
소프트 바디 (긴머리)





===========================================블렌더 shift 단축키검색
https://www.invaiz.com/blog/?q=YToxOntzOjEyOiJrZXl3b3JkX3R5cGUiO3M6MzoiYWxsIjt9&bmode=view&idx=12576491&t=board
오브젝트 기본조작------------------------------
W 선택
G 이동
R 회전
S 스케일
N 변형 메뉴 on/off
T 토글 메뉴 on/off
M 그룹
O 비례 편집
H 숨기기
Q 퀵 메뉴 
오브젝트 기본조작-------------------------------
Shift A 매쉬 생성
Shift D 복사
Alt Z X-ray 모드
Alt D 링크 복사
Alt P 오브젝트 상속 해제
Alt O 편집모드변경
Alt H 모든 보이기
Ctrl P 오브젝트 상속
Ctrl J 합치기 
편집 모드/모델링
Tap 편집 모드 전환------------------------------------
2 선
1 점
3 면
B 박스 선택
L 마크된 영역 선택
J 버텍스 커넥트
C 원형 선택
I 삽입
A 전체 선택
E 돌출
F 면 채우기 
편집 모드/모델링------------------------------------
K 자르기
Y 같은 오브젝트 분리
P 개체 추가 생성
Ctrl I 반전 선택
Ctrl T 삼각형 나누기
Ctrl R 자르기
Ctrl F 면 채우기
Ctrl B 베벨 
스컬핑-------------------------------------------------
M 칠 방법
B 박스 툴
F 브러쉬 크기 변경
Shift F 브러쉬 강도
Shift C 크리스
Alt M 마스크 해제 Shift T 플래튼
Ctrl I 마스크 반전
G 그랩
P 핀치
X 드로우 
애니메이션---------------------------------------------
Ctrl Shift Spacebar 역방향 재생
Ctrl D 드라이버 할당
I 키프레임 생성
Spacebar 재생/정지
Alt I 키프레임 제거
Alt Shift I 모든 키프레임 제거
애니메이션------------------------------
Ctrl Tab 포즈 모드
K 키잉 추가
Alt K 키잉 제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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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don


웹툰을 만들 때 집을 손쉽게 만들 수 있는 Blender 애드온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많은 사용자들이 편리하게 사용하는 몇 가지 애드온을 아래에 소개합니다. 이 애드온들은 집 모델링 및 시각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Archipack:
    • Archipack은 건물 및 인테리어 디자인을 위한 풍부한 기능을 제공하는 애드온입니다. 집과 관련된 다양한 요소를 빠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 벽, 문, 창문, 계단 등을 쉽게 배치하고 조작할 수 있습니다.
    • https://www.godhasdone.com/94
  2.  
  3. Asset Management:
    • Asset Management 애드온은 라이브러리에서 미리 제작된 모델이나 소재를 가져와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웹툰에 필요한 다양한 소품이나 배경을 빠르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4. Pro Lighting Skies:
    • Pro Lighting Skies는 실제 사진에서 파생된 HDRI(고다양도 범위 이미지)를 사용하여 자연스러운 조명 및 배경을 제공하는 애드온입니다. 이를 통해 웹툰의 장면에 현실적인 느낌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5. Real Camera:
    • Real Camera 애드온은 실제 카메라와 유사한 파라미터를 사용하여 렌더링을 설정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는 웹툰을 제작할 때 더 자연스러운 시각적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애드온들은 Blender의 커뮤니티나 공식 애드온 링크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애드온을 설치하려면 Blender를 실행하고 '편집(Edit)' > '환경설정(Preferences)' > '애드온(Add-ons)'으로 이동하여 설치할 애드온을 찾고 활성화하면 됩니다. 각 애드온의 설치 및 사용 방법은 해당 애드온의 문서나 지원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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