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Blender

Blender Rigging 01 - Single Bone 생성 / Skin결합 / 오류해결

ppsd 2023. 12. 4. 2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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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든 캐릭터나 obj 불러오기를 하여 객체이다.

오브젝트 모드이며,

쉬프트 + A 하여 메뉴 선택

뼈가 잘 안보이니 In front 체크 해준다
뼈가 잘 보인다. 가랑이 쪽으로 올려준다


 

몸통 만들기 시작

S , Z 키로 엉덩이 크기에 맞게 줄인다

중앙에
중앙에


이제 뼈를 수정할 것이다. 에디트 모드에서 해야한다

shift + space + G, S, R 안내선 (참고)
안내선 (참고)
계속해서 E 키눌러 뼈를 추가


몸 중앙 (참고)


팔다리는 대칭 이므로, 아래 버튼으로 활성화를 해준다

 

어깨뼈 부터 시작한다


 

쉬프트 + E 를 눌러서 대칭이 되도록 어깨 쪽으로 뼈를 넣어준다


팔 만들기 시작

이제 어깨부터 팔을 하는데, 몸통 만들기와 마찬가지로 E 키만 눌러서 뼈를 계속 추가해 주자


손 실수... 다시 함

손 다시함 (참고;;)


뼈 모양 바꾸기


다리 만들기 시작

손 실수...

역시나 대칭 시작은 shift + E 키로 시작

 

그후엔 E 키로 추가하면서 계속 만들기

완료 되었다


 

 

뼈 모양 바꾸기 (참고용)


 

 

뼈의 두께 조절 (참고용)

아무 뼈나 누르고 A 키누르면

 

모든 뼈가 다 선택된다
CTRL + ALT + S 누르면 뼈의 두께 조절이 된다

 

 


뼈와 살 결합

(참고 : 이 부분을 진행하면서 오류가 날 경우도 있다, 그 경우 우선 진행하고 이것 아래에 오류를 보자...)

 

 

오브젝트 모드로 가서

몸 객체를 선택 (뼈말고)
CTRL 누르고 뼈를 선택

 

 

화면으로 커서를 옮기고 CTRL + P 를 누르고 '자동 웨이트와 함께' 메뉴를 선택하면..
몸통객체가 뼈아마추어 안으로 속해진다

이후에 포즈 모드로 가서 움직여 보면 된다

 

 

 

 

완료


포즈를 취해 놓고 원래 기초 포즈로 돌릴 경우

1. 포즈 모드로 상태에서

2. A 로 모든 본을 선택

3. 우클릭 하여 맨 아래 ' 사용자 변환을 지우기 ' 클릭 하면 된다.

최초 리깅 포즈로 초기화가 된다

 

 


예외상황 참고 : 오류

뼈와 살 결합 하다가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본 온도 웨이팅: 하나 이상의 본에 대한 솔루션을 찾지 못했습니다
Bone Heat Weighting: failed to find solution for one or more bones

 

이 경우는 검색 구글 ' Bone Heat Weighting: failed to find solution for one or more bon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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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 이걸로 해결됨.!

https://www.youtube.com/watch?v=l9D8DJOXOvs 소리도 작고..., 아래 정리하자면

 

어쨋든 유투브에 나온 방법은...

 

0. 우선 ' 뼈와 살 결합' 진행하던 부분을 ctrl + Z 키로 취소하여,

몸객체가 아마튜어 내부로 속해지지 않은 상태로 돌아온다 (즉, 오류는 났지만, 앞전으로 되돌림)

확인하고....

 

1. 오브젝트 모드로 가서, 몸객체와 뼈의 사이즈를 기억해두자

몸객체
뼈객체

 

2. 몸과 뼈를 선택하고, S 키로 사이즈를 늘려준다 (대충 어느정도만)

2-1. 이러고 다시 ' 뼈와 살 결합 ' 을 진행해보자

(여러번 해봐도 사이즈만 변경하는 정도로 해도 되더라...)

 

그래도 유투브대로 계속하자면......

3. 콘트롤 + A 를 눌러 Apply 메뉴에서

완료됨!!!

 

4. 그 다음에 원래 하던 '뼈와 살 결합' 부분을 다시 해본다.

 1) 몸객체를 선택하고, 콘트롤키로 아마튜어 누르고 ~~~

 2) 콘트롤 + P 눌러서 하는거~~~~

 

해결 완료


 

그외에 오류 방법이라는데 참고로 붙여놓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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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https://blog.naver.com/hoyo1744/221387478979

1.모델에서 제대로 연결되지 않은 지점이 존재한다.
2.모델에서 중복된 정점이 존재한다.
라고 하는데,

어쩌다 보니 해결됐다.

EditMode->단축키 w->Remove Double을 선택을 하고, 그후에 다시 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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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https://blender.stackexchange.com/questions/15964/heat-weighting-failed-to-find-solution-for-one-or-more-bones

나는 이 문제가 발생하는 두 가지 상황을 알고 있습니다.

  1. 오브젝트가 교차하는 2개 이상의 분리된(연결되지 않은) 메쉬로 구성된 경우. 이 문제는 교차하는 메시를 하나의 메시로 연결하는 등 메시 토폴로지를 수정하고 교차 영역을 피하도록 모델을 수정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는 메쉬를 느슨한 부분으로 분리하고(P ⇾ 느슨한 부분으로) 하나씩 부모로 삼아 보십시오.
  2. 객체에 중복된 정점이 있는 경우. 이 문제는 편집 모드에서 double을 제거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M ⇾ 거리 기준(W ⇾ Blender 2.7x에서 Double 제거)

이러한 경우 알고리즘이 실패하는 정확한 이유와 실패하는 다른 경우도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관련된 정점에 대한 가중치 비율을 계산하는 동안 모호성과 관련되어야 합니다.

OP에서 제공한 블렌드 파일을 잠깐 살펴봤습니다. 나는 캐릭터의 머리에 많은 중복된 정점(약 320개)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 특별한 경우에는 복식을 제거하여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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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https://bxmpe.tistory.com/564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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