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Blender

RCC3 FBX >> Rigify IK/FK 간단리깅

ppsd 2023. 12. 1. 1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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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CC 에서

Export > FBX >

Blender 선택하고,

Mesh and Motion 을 Mesh 만 선택 (모션은 블렌더로 할 것이니까)

 


블렌더

임포트 해서 FBX 불러오기 하고

 

 

 

객체 아래 본(뼈) 가 있는데 왼클릭 선택 후 콘트롤 + 탭 누르면 Pose Mode 로 바로간다

또는 여기를 누른다
Pose Mode 상태로 왔다

 

뼈가 앞으로 보이도록 아래 이미지 처럼 체크하자

그러면 뼈가 앞으로 다보인다

 

다시 탭키를 눌러 오브젝트 모드로 와서 객체를 선택하고

 

버텍스 그룹에 나열된 뼈대의 각 부위가 보인다

 


 

리깅은

객체 선택하지 않아도 되고 리기파이를 누른다

 

참고로 :

리기파이는 블렌더 자체의 애드온이며, 현재는 버튼이 보이기 때문에 Enable 상태이다. 설치 밋 설정 필요없다.

페이스 리깅을 포함하고 IK/FK 모든 Bone 를 생성 해준다

누르고 나면 화면에 안내사항이 없으니, 조금 기다려야 한다

 


이렇게 생성이 되고 노란색이라 선택이 되어 있는 상태이다.

 

이 선택된 상태에서 콘트롤 + 탭 클릭하면 Pose Mode 로 간다

색깔이 다르게 표시된다. 포즈모드

 


움직여 보자

발의 빨간색을 선택하면 색이 바뀐다 이동단축키 G 눌러 이동

 

다리길이도 변할 정도로 막 움직인다 IK 리깅이 되는 상태이다. 다른곳도 해보자 손가락도 다된다

 

얼굴 리깅도 모두 자동으로 된다

눈 앞에 것을 움직이면 눈동자도 따라온다, 턱 코 귀 모두 따로 움직이 가능하니 애니메이션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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