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Blender

RCC3 OBJ >> Mixamo Rig + Mixamo Motion (잘됨)

ppsd 2023. 12. 11. 15: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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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글에서 하는 짓을 간단히 얘기하자면...

 

OBJ 건 FBX 건 믹사모로 업로드 한 후

 - 리깅하고 다운로드 하고

 - 블렌더의 믹사모 애드온에서 IK 를 만들고

 - 믹사모에서 따로 모션을 내려받아

 - 블렌더에서 다운받은 모션과 오브젝트를 연결해 준다.

 

내용은 길지만 확실히 잘되며 실제는 간단하다.

 

CC3 에서 내보내기 한 obj. 바디만 선택하고

 

FBX 로 내보내기

 

 


믹사모로 로그인 한다.

 

오른쪽 옆에 보면 UPLOAD CHARATER 버튼이 있다. 그것을 누르고,

 

블렌더에서 FBX 로 내보낸 파일을 드래그 드롭으로 넣어주자.

 

그러면, AUTO-RIGGER 창이 나타나고 FBX 캐릭터가 창에 나타난다.

 

(텍스처까지 해서 올릴 수 있다)

 

NEXT 클릭

 

오른쪽 안내그림처럼 하나씩 위치에 가져다 놓는다. LOD 확인하고 NEXT

완료 NEXT

 


왼쪽에 많은 모션중에 선택하면 그대로 만든 캐릭터가 그 모션을 취하고,

오른쪽에 조절할 바 가 나타난다.

원래 초기 포즈로 돌릴려면 X 를 눌러 끄면 된다.

다운로드 받자

다운로드시 파일 이름이 올릴때와 같다.

다운받고 구분되게 바꿔주자.

875KB 에서 1,116KB 로 파일 용량이 커졌다.


 

블렌더에서 import

정리 보관을 위해 콜렌션을 새로 만든다.

굳이 안해도 되긴한다...(참고일뿐...)

 

굳이 만들었으면 새로 만든 콜랙션 3을 꼭 선택 후에 Import > FBX

 

 

위에 체크하고 안하고..차이 (참고)

 

 

계속해서.. 불러오면 아래와 같다..

콜랙션3에 쏙 들어왔다

객체도 잘 불러와 진다


이건 참고용...(건너뛰어도 됨)

이전것은 체크를 해제하여 화면에서 가려버릴 수 있다 (참고일뿐)
F2 를 눌러 이름도 변경할 수 있다(참고)

위에 것을 해보면

뼈 모양도 바꿀수 있고, 앞으로 나와서 뼈가 잘 보인다 (참고용)

이것도 해보자 (참고일뿐...)

믹사모에서 가져오면 변환되어 있는 값이 있다.

이것을 바로잡아 주자

오브젝트 모드로 가서 믹사로rig를 선택해서 보면....

90도도 되어 있다.

 

0 으로 다 변환되었다 회전값등등 다 초기화 됨

 


계속해서..

Pose Mode 로 들어가 뼈대를 움직여 보면

FK 리깅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IK / FK 모드가 다 되어야 편리하다 (발과 손을 움직이면 팔다리가 따라 움직)

 


IK 리깅을 만들어보자

 - Mixamo Addon 이용하기

 

지금까지 정리하자면....

 

RCC3 OBJ 익스포트 하고 >>

  그것을 블렌더에서 FBX 익스포트하고 >>

    Mixamo 업로드 후 리깅 하고 >> FBX 를 다운로드

      그것을 블렌더에서 Import 를 해서

화면에 불러와져 있는 캐릭터 상태이다

 

이제서야 본론으로 들어감....;;

 

1. 오브젝트 모드로가서 뼈대를 선택하고

위 버튼을 누르자
요런 자세로 차분하게 된다
다음으로 이것을 누르자

손 쉽게 IK 리깅이 된 상태가 된다. (IK리깅이 추가된 것이다)


믹사모에 모션을 Import 불러온다

믹사모에서 모션을 맘에 드는거 다운받아 블레더에서 Import FBX 해오자

G, X 키를 눌러서 옆으로 배치한다

 

리그를 선택하여 활성화 한뒤에
스포이드를 선택 후
불러온 모션을 클릭 선책한다
불러온 모션뼈대 이름이 빈 칸에 채워진다

 

아래 버튼을 클릭하면 모션이 적용 된다

 

성공. 스페이스를 눌러보면 모션이 플레이 된다

 

여러개 하기 위해선 다른 모션들을 꺼내와서 스포이트로 지정만 해주면, 동작이 똑 같이 주입된다.

 

 

 

 

이전에 작성한 비슷한 것이 있다.

 >> 믹사모 캐릭터 다운로드 + 믹사모 모션 다운로드 = 모션하기

https://ppsd.tistory.com/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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