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글에서 하는 짓을 간단히 얘기하자면...
OBJ 건 FBX 건 믹사모로 업로드 한 후
- 리깅하고 다운로드 하고
- 블렌더의 믹사모 애드온에서 IK 를 만들고
- 믹사모에서 따로 모션을 내려받아
- 블렌더에서 다운받은 모션과 오브젝트를 연결해 준다.
내용은 길지만 확실히 잘되며 실제는 간단하다.
CC3 에서 내보내기 한 obj. 바디만 선택하고
FBX 로 내보내기
믹사모로 로그인 한다.
오른쪽 옆에 보면 UPLOAD CHARATER 버튼이 있다. 그것을 누르고,
블렌더에서 FBX 로 내보낸 파일을 드래그 드롭으로 넣어주자.
그러면, AUTO-RIGGER 창이 나타나고 FBX 캐릭터가 창에 나타난다.
(텍스처까지 해서 올릴 수 있다)
NEXT 클릭
오른쪽 안내그림처럼 하나씩 위치에 가져다 놓는다. LOD 확인하고 NEXT
완료 NEXT
왼쪽에 많은 모션중에 선택하면 그대로 만든 캐릭터가 그 모션을 취하고,
오른쪽에 조절할 바 가 나타난다.
원래 초기 포즈로 돌릴려면 X 를 눌러 끄면 된다.
다운로드 받자
다운로드시 파일 이름이 올릴때와 같다.
다운받고 구분되게 바꿔주자.
875KB 에서 1,116KB 로 파일 용량이 커졌다.
블렌더에서 import
정리 보관을 위해 콜렌션을 새로 만든다.
굳이 만들었으면 새로 만든 콜랙션 3을 꼭 선택 후에 Import > FBX
계속해서.. 불러오면 아래와 같다..
객체도 잘 불러와 진다
이건 참고용...(건너뛰어도 됨)
위에 것을 해보면
뼈 모양도 바꿀수 있고, 앞으로 나와서 뼈가 잘 보인다 (참고용)
이것도 해보자 (참고일뿐...)
믹사모에서 가져오면 변환되어 있는 값이 있다.
이것을 바로잡아 주자
오브젝트 모드로 가서 믹사로rig를 선택해서 보면....
90도도 되어 있다.
0 으로 다 변환되었다 회전값등등 다 초기화 됨
계속해서..
Pose Mode 로 들어가 뼈대를 움직여 보면
FK 리깅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IK / FK 모드가 다 되어야 편리하다 (발과 손을 움직이면 팔다리가 따라 움직)
IK 리깅을 만들어보자
- Mixamo Addon 이용하기
지금까지 정리하자면....
RCC3 OBJ 익스포트 하고 >>
그것을 블렌더에서 FBX 익스포트하고 >>
Mixamo 업로드 후 리깅 하고 >> FBX 를 다운로드
그것을 블렌더에서 Import 를 해서
화면에 불러와져 있는 캐릭터 상태이다
이제서야 본론으로 들어감....;;
1. 오브젝트 모드로가서 뼈대를 선택하고
손 쉽게 IK 리깅이 된 상태가 된다. (IK리깅이 추가된 것이다)
믹사모에 모션을 Import 불러온다
믹사모에서 모션을 맘에 드는거 다운받아 블레더에서 Import FBX 해오자
아래 버튼을 클릭하면 모션이 적용 된다
여러개 하기 위해선 다른 모션들을 꺼내와서 스포이트로 지정만 해주면, 동작이 똑 같이 주입된다.
이전에 작성한 비슷한 것이 있다.
>> 믹사모 캐릭터 다운로드 + 믹사모 모션 다운로드 = 모션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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