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Blender

RCC3 OBJ >> Rigify (Human(Meta-Rig)) 수작업 리깅

ppsd 2023. 12. 11. 2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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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BJ 로 가져올 경우 Rigify 를 해야 한다면

일단 본 은 수동으로 생성해 줘야 한다.


1단계 : Human (Meta-Rig)

아래의 것으로 본을 처음 생성한다면 반 자동이라고 할 수 있다.

(하나식 처음부터 만드는 것은 아니니까)

이걸로 사용하자

 

이것도 사용해도 되나, 손가락이 없다. 페이스 리깅도 없다

 


S 키를 눌러 엇비슷 하게 크기 맞춘다
뼈를 클릭하고, 스켈레톤 탭에서 In Front 체크하고


뼈를 선택하고 Edit Mode 로 간다

 

시메트릭을 켜서 좌우가 같이 움직이게 하고, 

 

뼈를 객체에 맞게 맞추는 작업을 한다

얼굴은 필요없다면 얼굴만 선택 후 뼈를 지우고 해도 된다. (믹사모의 경우는 얼굴 리깅이 없다 페이셜리깅)

 


2 단계 : Generate Rig 

이것을 안해주면 리깅이 작게 나온다.. 꼭 해줘야 함.....

0 으로 다 변환되었다 회전값등등 다 초기화 됨

 

제너레이터 릭 버튼을 누르면 이렇게 된다

 

알트 + 탭 키 눌러 포즈모드


 

메쉬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shift 키를 누른상태에서 아마튜어를 클릭 선택하면

다 선택된 상태에서

 


3 단계 : Amature Deform > With Automatic Weights (완료)

 

콘트롤 + P 를 눌러 위에 것을 선택한다
이렇게 몸만 커졌네...첨에 크기를 조절하지 말고 하자... 어쨋든 붙었다. 또한 옷도 다 합쳐서 하도록 하자...

 

몸과 옷을 선택하고, 크기를 줄이자

 

몸을 옆으로놓고 해도 된다. (그러나 기준점이 0이 아니어서, 움직이면 심하게 깨진다.)

 실패야....


이것을 안해주면 리깅이 작게 나온다.. 꼭 해줘야 함.....

0 으로 다 변환되었다 회전값등등 다 초기화 됨

 

완료 ----------------------


그리고 포즈모드로 가서 움직여 보면 움직인다

그러나 막 몸이 늘어나기도 한다...여튼 움직인다

 

 

위에 여러 컨트롤을 구분하여 보기 위해서

이런것들을 잠시 꺼두면 안보인다


움직여서 부 자연스러운 부분은 웨이트 페인트에서 찾거나 수정한다

오브젝트 모드에서

메쉬를 선택 후

콘트롤 + 탭 을 클릭해서

웨이트 페인트 모드로 간다

 

웨이트 페인트 모드, 커서 모양도 무언가 색칠을 할 것 같은 브러쉬 모양으로 변했다

 

빨간색일 수록 영향도가 크다.

파란색일 수록 영향도가 적다.

하나씩 눌러보면 색깔대로 위치가 표시된다.


영향도를 줄일려면

Weight 를 0으로 두고

Radius 붓의 크기를 원하는 크리로 맞춘후

 

영향도가 없었으면 하는 부분에

파란색으로 칠 해주면

뼈를 움직이더라도 그 부분은 움직이거나 하지 않는다.

반대의 경우라면

Weight 를 100 으로 해서 빨갛게 보이게끔 친해주면 된다.


 

 

 

아래는 비교 이므로 할 필요는 없고 참고만.... 여기까지 완료 !!

 

 

 


OBJ 한것과 FBX 한것을 비교해 보자

 

위의 상황은 OBJ 를 가져와서 Rigiy 할 려면

어느정도의 수동 작업 필요했다.

하지만,

RCC3 에서 FBX Export 한 것은 이미 본이 생성되어 있어서

블렌더에서 Import 하고,

 

Rigify 버튼 한방으로,

 1. Human (meta-rig)

 2. generate Rig

 3. Amature Deform > With Automatic Weights

가 되는 자동이다.

 

본은 생성된 상태이다. (오른쪽)
불러온 FBX 뼈 부분

Rigify 할 수 있다고 버튼이 활성화 상태이다.

Addon (CC/IC Piprline 탭)

 

1 단계 : Generate Rig 

2 단계 : Generate Rig 

3 단계 : Amature Deform > With Automatic Weights

 

위의 단계가

" 저 Rigify 버튼 하나로 되버린다. IK / FK 까지 한번에 "

 

Rigify 눌러준다

으억! 같은 장소로 이동해 버렸네...
조금더 큰 넘이 이전것이라, 옆으로 잠시 빼놓다 G,X 키

또는 

앞으로 생성전에 콜렉션 폴더를 만들어서 하자. !!

 


다시 계속해서...

rigify 버튼 누른거 까지 한거다.

이미 웨이트 페인트 까지 되어 있는 상태이다.
웨이트 페인트도 되어 있잔슴~~


굳이 해보려고 CTRL + P 해도 오토매틱 웨이트 메뉴가 없다...

3개 메뉴중 제일 아래 웨이트 메뉴가 없다.

 

이전것 비교 (아래 참고)


아래는 FBX 파일로 Rigify 하기

https://ppsd.tistory.com/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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