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Blender

도형

ppsd 2023. 12. 18. 2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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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m.blog.naver.com/jae45682/221950294138

 

[Blender3D] 블렌더 3D 지우기(Dele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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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 붙이기

우클릭 메뉴


 

면 채우기

 

단축키 F
반대쪽


맞은편 (반대편) 복사하기

 

 

좌우로 기준이 된다

 


 

루프컷

EDIT 모드에서

 

 

 

전체 선택하고

 

또는 CTRL + R 하면 선이 나올때 왼클릭 하면 컷 된다.

 


 

루프컷 (한번에 여러개 컷하기)

 

요 상태에서 CTRL + R
요 상태에서 (아직 클릭하지 않은 상태 - 대기상태) 숫자를 20 정도 치면 20개 컷이 만들어진다
미리보기로 컷이 그려지면 클릭하면 된다 (또는 마우스 휠을 돌리면 마구 늘어난다)

 


 

면 분리 (Split)

단축키 : Y

선택 부분을 떼어내지만 오븍젝트 모드에서 선택시에 아직은 같은 객체로 취급한다

 

 

면 분리 (Separate)

단축키 : P

선택 부분을 떼어내고 아예 다른 객체로 취급하고 아웃라이너에도 하나의 객체가 생긴다

 

 

면 합치기 (Disslove Faces)

면 몇개든 선택하고 우클릭메뉴에서 디졸브페이스

원구도 면을 몇개 고르고 하면 깍이듯이 하나가 된다

 


 

원뿔

에디트모드

 

잡아당겨요


ALT + Z
아래부분만 드래그 선택
노란선 부터 클릭하여 가운데로 드래그
계속 반복하여 끝까지 가고, 너무 오바하지 말자

 

완료


 

원통

CTRL + R 루프컷을 한다. 오른클릭으로 마무리
3을 눌러 옆으로 놓는다. 목으로 구부러지게 할거다
요쯤에서 클릭한다. 평면 중간에서 약간 위쪽으로. 해보면 안다
요런식으로 조금씩 올라간다 몸에서 목으로 이어지게끔
또는 ALT + Z
원을 줄이기 위해 선 하나에 ALT + 클릭 원전체가 선택됨
흰선원을 누르고 드래그해야 원이 균일하게 커지거나 작아진다

 

완료


 

뚫기

 

Auto Boolean(Difference,Union,Intersect ,Slice) 랑 Brush Boolean(Difference,Union,Intersect ,Slice)

먼저 Auto Boolean 이랑 Brush Boolean 차이점을 알아 보겠습니다

Auto Boolean - Difference

-- 먼저 뚫을 물체 원숭이를 클릭하고

-- 그리고 Shift + 뚫을 물체 큐브를 클릭하고 

-- 다음 Difference 를 클릭하면

-- 한방에 뚫린것 볼 수 있습니다

Brush Boolean - Difference

위랑 똑같이 뚫리긴 하지만 이렇게 Boundary 가 남는 걸 볼 수 있습니다 테두리가 남은 경우에는 테두리를 이동했을 때 수정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단축키를 살펴 볼게요

 

Auto Boolean 단축키

-- 먼저 뚫을 물체 원숭이를 클릭하고

-- 그리고 Shift + 뚫을 물체 큐브를 클릭하고 

-- 다음 Ctrl+Shift +넘패드(-) = Auto Difference

-- 한방에 뚫린것 볼 수 있습니다

Ctrl+Shift +넘패드(+) 를 누르면 Union유니온이 적용이 되고

Intersect 같은 경우에는 마우스 올려놓으며는 아래쪽에 단축키가 나왔습니다 Ctrl+Shift + (*) 를 누르면 Intersect 가 한번에 적용이 되죠 

Slice 슬라이스 같은 경우는 Boolean 에서는 봇 봤던 기능입니다 

 

Brush Difference 단축키

 

Ctrl + 넘패드(-) =Differece 적용이 되고

Ctrl + 넘패드(+) = Union 적용이 되고

 


 

점 합치기

합칠 점들을 선택 후 M 누르고 

At First 첫번째 선택한 점쪽에서 합쳐지고

At Last 마지막 ... 상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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