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Blender

Cloth 시뮬레이터 Sewing 활용해 옷 만들기

ppsd 2024. 1. 5. 0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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뼈를 누르면 화면 아래쪽 키프래임이 보인다

 

ALT + R 을 누르면 회전값들이 복원이 되면서 어떤 자세였건 정자세로 바뀐다

 

키 프래임 다이아 모양을 하나 누른후 A 키를 누르면 모두 노랗게 선택이 된다

이대 G 키를 눌러서 오른쪽으로 조금 옮기자

 

 

10쯤 에다가 커서를 놓고
뼈다귀를 선택후에 인서트 키프래임을 누른다. 또는 I를 누른다

 


 

쉬프트 + A 하고 X 축으로 90도 회전 한다

 

위치쯤에 놓고 탭키 눌러서 에디트 모드 들어간다

 

콘트롤 R 로 루프컷하고, 좌버튼 + 우버튼 하여 중간에 추가
선택한 후 델리트 키로 버텍스 를 지운다

 

 

탭키로 오브젝트 모드로 돌아와서 반쪽 남은 플레인을 선택 후

 

 

 

그다음 alt + z 눌러서 엑스레이 모드를 켜자
미러 모드 프러퍼티에 클리핑을 체크하여 켜준다


점 선택 선 선택등 하여 줄이고 위처럼 맞춘다
선 선택을 하고
아래부분의 선을 선택후에 E 를 누르면 익스트루드 된다. 아래로 당겨주자

 

클리핑을 꺼주지 않고 E 익스트루드 하면 바지가랑이가 붙어있다

 

다시 E 키를 누르고 당겨보면 바지가랑이가 벌어진다.

 


 

아래 부터 루프컷으로 조밀하게 하는 부분인데.. 실제 해보니

면적을 하나하나 큰게 오히려 더 잘된다... 3.6 버전..

해서 아래의 조밀하게 하지말고 3.6 버전에서는 최대한 크게 나누는게 더 낳네...

섭디바이드로 더 세밀하게 나누는 것도 안하는게 낳더라...

섭디바이드로 촘촘하게 할수록 엄청 느려서 다운된다

옆의 선을 선택하고 콘트롤 R 누르면 루프컷이 선택한 선의 90 도 쪽으로 나눌수있게 된다.
마우스 휠로 나눌수를 선택하자

 

다시 아래의 선을 선택후 콘트롤 R 로 90도 대칭이 되게 나눌수있다

 


나누진 선 아무거나 한나 선택해 A 키를 누르면 전체선택된다

 

섭디바이드를 하면 더 세밀하게 나눠진다 옷은 촘촘하게 해야 잘 안깨진다


위에 전체 선택된 상태에서

다시 클리핑 체크하여 켜주고

숫자패트 3을 눌러 옆면을 보이게 한 후

E키를 눌러 익스트루트 상태에서 뒤로 당겨서 바지의 뒷면쪽 까지 당긴다

클리핑을 체크하여 켜주고 해야 가운데 페이스가 생기지 않는다


3을 눌러서 페이스 모드를 선택후 처음꺼 하나를 선택하고

콘트롤 누르고 마지막꺼 선택하면 처음부터 끝까지 선택된다

 

 

델리트키나  X 를 눌러서 삭제

 


 

옆면은 봉제선이 들어가야 하는 것이니

선택하고 지우는데 온리페이스를 해야 엣지는 남고 페이스가 지워진다


아래는 또 뚫어줘야 하니 허리처럼 페이스 삭제

 


 

잘 안보이는 안쪽의 것을 봉제선 하기위해 미러 모드 보이는 상태를 잠시 꺼두기 위해 모니터 모양을 누른다
온리 페이스 삭제 하여 맞은편쪽과 같이 엣지만 살리고 페이스는 삭제

 

다시 모니터 모양을 눌러서 옆면이 보이게 하면 된다

 


하다보니 아래의 부분까지 다 지우게 됬다

 

숫자 1을 눌러 버택스 선택 모드에서 

점 하나 선택 후 쉬프트 누르고 다시 이어줄 다른점을 선택하고

F 키를 누르면 엣지가 생기면서 이어진다


탭키를 눌러 오브젝트모드로 온다

 

사람을 선택후에

 

 

충돌감지 컬리전을 켜준다


바지를 선택후에

클로스 옵션을 켜자

마자 바지가 흘러내리네...쩝...
프리셋에서 면을 선택해주거나 데님 을 해주도 되고 나는 면을 선택할것이다

 

선택하면 메뉴가 사라지고 그러진 않고 데님과 면을 번갈아 눌러보면 아래 수치들이 옷감의 질을 변경해준다

 

컴퓨터 성늘이 좋지않으면 퀄리티 스텝을 5정도로 하면 된다

해보니까 2로 해도 된다. 대신 움직임이 크면 실밥 부분이 살에서 벗어나 아래로 떨어진다..

 

옷 만들기에서 쏘잉을 사용하여 하는것이기에 위에 쏘잉을 체크한다

 

맥스 쏘잉 포스는 봉제선이 서로 당기며 움츠려 드는 힘을 말하는데 이것이 0으로 되어 있으면 무한정 되므로 20 정도로 주자. 숫자가 올라갈수록 한번에 확 당기는 힘이나 속도가 강하다

아래 쉬링킹 팩터는 마이너스로 옮길경우 옷이 커지고 잘 붙는다. 옷을 작게 만들어서 하는 경우에 좋은거 같다.

오히려 옷을 작게 만들어 저 값을 마이너스로 해보면 더 잘되는듯. 플러스쪽으로 올리면 옷이 손바닥 만하게 쪼그러 든다

1만 줘도 그렇게 됨

 

옷감들이 서로 뚫고 나가지 않게 하려면 셀프 콜리전을 켜준다

 


이제 스페이스바를 눌러서 시뮬레이션 해보면 변화가 생긴다

 

허리가 너무 넓어서 좀 조여야 하는 경우에.. (바지가 흘러내리는 등)

 

탭키를 눌러 에디트모드로 가서 alt + z 를 눌러 엑스레이 모드로 하고 (그래야 앞면에서 선택시 뒷면도 다 선택 되므로)

 

선택을 하면 뒷면까지 선택이 된다 뒤에 버텍스까지..
프로포셔날 에디팅을 켜주고
G 키 (이동) 을 눌러서 마우스 휠로 변형 될 범위를 정하고 마우스를 움직이면 일정하게 변경이 된다


바지가 얼추 잘 되었으면 바느질 쪽이 벌어졌다거나, 가랑이가 터져있다거나 하는

면이 모자란 부분은 (그 크기가 크지 않다면) 에디트 모드에서 수정하면 되니까

미러와 클로스를 어플라이 해주자

바지를 선택한 상태에서

 

미러도 바지도 어플라이 해주면, 완성된 그 모양 자체로 하나의 오브젝트가 된다.


또한 바지에 오른버튼을 누르고 쉐이드 스무스를 해주어서 옷감을 더 부드럽게 해도 된다


에디트 모드로 가서

바지만 보이게 하기 위해서  / 를 누르면 사람이 안보여 지게 된다

다시 / 슬래쉬를 누르면 사람이 보여진다.

 

슬래쉬는 선택한 오브젝트만 보이게 한다. 취소는 한번더 누르면 된다


이것의 최종 퀄리티를 보기위해서는 아래의 정도가 좋다. 일반적으로 위의 정도의 메쉬수라면 아래이 옵션으로 해보고 메쉬 늘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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