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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snow8village.tistory.com/63
매테리얼 설명
Metallic(메탈릭) : 값이 클수록 강한 금속 재질. 반사율이 높아진다
스페큘러 틴트 : 값이 클수록 높은 채도.
Roughness(거칠기) : 높이면 매끄러운 질감(점토)
IOR : 굴절률. 물을 담은 유리컵에 빨대를 넣으면 구부러지는 것 같아 보이는 현상을 나타내고 싶을 때
트랜스미션 : 값이 클수록 비친다. 유리로 나타내고 싶을 때
아래 링크는 블렌더 공식 매뉴얼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내리다보면 매테리얼 표가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출처: https://snow8village.tistory.com/63 [스노우 빌리지:티스토리]
Base Col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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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질의 기본 색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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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bsurf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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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all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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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브젝트가 금속 재질을 얼마나 가지고 있는지 조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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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ul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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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상에서 하이라이트가 얼마나 생길지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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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ugh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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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질의 거칠기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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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isotropic (Cycles만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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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e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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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자리 가까이에 벨벳 같은 반사를 주는 양. 특히 옷 같은 재질을 simulate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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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een T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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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een 반사에 흰색과 Base Color를 얼마나 섞을지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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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earco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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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 위에 흰색 Specular 레이어를 추가.
Car Paint 혹은 이와 유사한 재질에 유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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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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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dex of Refraction(굴절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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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mis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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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전 불투명한 재질은 0 유리 같은 재질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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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mission Roughness
(Cycles만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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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의 전달에 쓰이는 roughness 값을 GGX 분배가 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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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is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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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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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ission Streng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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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광하는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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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ph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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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명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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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rm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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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레이어의 노말 조절
(노말맵 이미지를 노드로 연결하면 재질에 XYZ축 텍스쳐를 입힐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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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earcoat Norm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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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earcoat의 노말조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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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ng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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