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Blender

Hair Curve

ppsd 2024. 1. 28. 04: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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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지어 서클을 선택한다

또는 

Mesh > Circle 를 선택하고

그 선을 우클릭하여 Converter To > Curve 해도 된다


크기도 맞추고 X 방향으로 90 하여 앞에서 보이게 해놓는다 ( 안해도 관계는 없다)

 

 

앞으로 이동그라미는 머리카락의 단면 모양이 된다

 


위에꺼와는 별개로

 

아까 서클 위로 X 올려 놓는다 동일 X 선상이면 좋다. (안해도 되나 보기 편하게 하기 위함)

 

 

앞으로 이 커브는 머리카락의 선이 된다. 이 선따라 헤어가 구부러진다.


일적선인 path 오브젝트를 선택하면 오른쪽에 

Data 프로퍼티 탭에서

지오메트리에 > Object 부분에 > 스포이드를 가지고 처음 만들어준 베지어 서클을 선택해준다

그러면 베지어 서클 이름이 들어가고 

 

필캡도 체크하여 원통의 뚤린 부분을 막아버릴 수 있다.

 

원통모양이 되버린다


베지어 서클을 선택하고 TAB 키를 눌러서

모양을 바꿔보면 실시간으로 원통 모양이 따라서 바뀐다

 

이렇게 되어야 잘 연동 된것이다


직선인 커브를 선택하여 탭키를 눌러 edit mode 로 가면

점 5개로 이어진 것을 볼수 있다. 이게 기본이다.

 

끝점이나 점을 선택하여 E 키를 눌러 하나의 점이 더 생기면서 연장을 할 수 있다.

원통을 끝과 끝을 오므리기 위해서 마지막 점을 선택 후 

사이즈를 조절하는 S 가 아니라 ALT + S 를 눌러서 조절할 수 있다.

 

 

 

 

참고로 베지어 원을 편집모드에서 납작하게 만들고

커브선을 선택하고 편집모드에서 끝점을 하나 선택하고 CTRL + T 를 누르면

꽈배기처럼 트위스트를 할 수 있다. (지금 하라는거 아님)


 

위쪽에 점 세개를 선택하고

원을 좀 납작하게 만든 후의 모습이다 . 단지.

 

점이 더 생긴다. 점과 점사이에 점이 하나 더 생기는 거다


 

모든점을 선택 후에  V 키를 누르면 위의 메뉴가 표시된다. Free 를 고르면 각 점들이 핸들이 자유러워진다


점 하나를 선택하면 중간점과 양쪽 핸들점이 같이 선택될 것이다. 이때 콘트롤을 누른채로 드래그 하여, 가운데 점만 선택하면 위처럼 양쪽에 핸들점만 선택 되어 지는 모양이 된다. 즉 콘트롤로 드래그 하여 포함된 것은 제외시킨 것이다. 반대의 경우로 shift 누르고 드래그 선택하면 드래그로 포함한 것들만 선택된다

 

가운데점이 선택 안되어진 상태로 G 키로 위로 움직이면 이런 모양이 된다.


이렇게 만든다

 

 

그럼 이런 모양이 된다


이런식으로 위치시켜서 머리모양을 한다.

 

 SHIFT + D 를 눌러서 복사해가며 붙여나가면 된다.


아래는 예를 든것임 (안해도 됨)

중간점들을 옮겨 봤을 경우
중간지점에서 E 키로 연장했고, 끝점에서 E 키를 눌러 길이를 연장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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