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J 로 가져올 경우 Rigify 를 해야 한다면 일단 본 은 수동으로 생성해 줘야 한다. 1단계 : Human (Meta-Rig) 아래의 것으로 본을 처음 생성한다면 반 자동이라고 할 수 있다. (하나식 처음부터 만드는 것은 아니니까) 뼈를 선택하고 Edit Mode 로 간다 시메트릭을 켜서 좌우가 같이 움직이게 하고, 뼈를 객체에 맞게 맞추는 작업을 한다 얼굴은 필요없다면 얼굴만 선택 후 뼈를 지우고 해도 된다. (믹사모의 경우는 얼굴 리깅이 없다 페이셜리깅) 2 단계 : Generate Rig 이것을 안해주면 리깅이 작게 나온다.. 꼭 해줘야 함..... 알트 + 탭 키 눌러 포즈모드 shift 키를 누른상태에서 아마튜어를 클릭 선택하면 3 단계 : Amature Deform > With Auto..